유튜브 자동재생되는 미리보기 기능 설정 및 해제 방법
유튜브를 이용하다보면 각종 영상들을 선택하지 않아도 미리 재생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이 좋아보이지만 가끔은 불편한 분들도 많다. 이에 미리보기 기능이 제공되는 이유와, 기능을 설정 및 해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유튜브 미리보기 기능이란?
유튜브 미리보기 기능은 '동영상의 3초 분량'을 미리 보여주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홈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자동으로 재생된다.
이를 보고 사용자는 해당 콘텐츠가 흥미로울지 미리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자마다 콘텐츠 선택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보기 기능이 모두에게 유용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영상 선택에 방해가 되고 불필요한 미리재생으로 데이터만 잡아먹는 기능으로 생각될 수 있다.
이에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미리보기 기능을 설정 및 해제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 아래에서 알려주고자 한다.
유튜브 미리보기 기능 설정 및 해제 방법
유튜브 앱을 실행한 후 하단 메뉴바에서 우측 끝에 있는 [개인 프로필]을 선택한 후 톱니바퀴처럼 생긴 [설정]을 눌러준다.
세부 항목 중 [일반]을 선택한 후 [피드에서 재생]을 눌러주면 미리보기 기능 사용조건을 선택할 수 있다.
피드에서 재생이란 곧 미리보기를 의미하며, 항상 사용 / Wi-Fi 전용 /사용 안함 총 3가지 선택사항이 있다.
1. 항상 사용은 와이파이를 사용하거나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는 환경이든 상관없이 항상 미리보기 기능을 활성화한다는 뜻이다. 기본적으로 해당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을 것이다.
2. Wi-Fi 전용은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을 때만 미리보기 기능이 활성화되고, 모바일 데이터만 켜진 상태라면 미리보기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설정이다. 해당 설정은 미리보기 기능이 유튜브 시청에 방해가 안되지만 데이터 소모가 아까운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3. 사용 안함은 와이파이나 모바일 데이터가 연결되어 있어도 미리보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해당 설정은 미리보기 기능 자체를 어떤 이유에서든 비활성화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필요에 따라 설정을 완료하고 저장하면 "이 변경사항은 데이터 절약 설정에 영향을 미칩니다"라는 문구가 나온다. 해당 문구는 데이터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이해하면 편할 것이다.
마치며
지금가지 유튜브 미리보기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으며, 제공되는 이유와 설정 및 해제 방법까지 알아보았다. 가끔은 미리보기를 너무 자주봐서 해당 콘텐츠를 실제로 시청했었는지 기억이 제대로 나지 않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요즘은 유튜브 썸네일만으로도 충분히 콘텐츠 내용의 핵심과 흥미를 자극하는 내용을 담았기 때문에 미리보기 기능을 잠시 해제하고 사용해봐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