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블로그스팟 만드는 방법

구글블로그 개설 또는 티스토리 사태로 하위 도메인을 입혀 구글블로그에 도전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해당 글이 도움이 될 것이다. 구글블로그 개설을 시작으로 기본 셋팅부터 애드센스 승인 받은 하위 도메인을 연동까지 시리즈로 글을 작성하고자 한다.

오늘은 우선 구글 블로그스팟 개설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구글 블로그란?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블로거(Blogger)이라고 한다. url에 blogspot이 들어가 흔히들 블로그스팟이라고 부른다.

구글 블로그스팟을 개설하면 무료 도메인이 제공되며 xxx.blogspot.com의 앞부분을 중복되지 않는 선에서 본인이 설정할 수 있다. 물론 원한다면 별도의 도메인을 구매하여 연결도 가능하다.

네이버블로그만 운영했었다면 블로그스팟이 어색할 수 있다. 블로그를 개설한 후 진행해야 하는 초기 세팅이 있으며, SEO 최적화를 위한 글쓰기 방법도 따로 있다(구글 노출 최적화를 위한 글쓰기 방법).




구글 블로그스팟 (blogspot) 만들기


구글 블로그스팟 개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구글 아이디만 있으면 5초 안에 만들 수 있다.

구글 검색창에 [구글블로그]라고 입력하면 제일 상단에 구글 블로그스팟 공식 홈페이지가 뜰 것이다. 해당 링크로 들어가 [블로그 만들기]를 시작하면 된다.




만약 이미 만들어본 경험이 있다면 블로그스팟 메인 화면에 들어가 좌측 상단에 있는 본인의 블로그명을 클릭해 준다.

그러면 작은 메뉴창이 뜨면서 [새 블로그...] 아이콘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클릭하면 추가로 구글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으며, 최대 100개까지 개설할 수 있다고 한다.


[블로그 이름 선택]은 영어, 한글, 숫자, 특수문자 모두 가능하며 추후 수정이 가능하니 편하게 설정하면 된다.


[블로그 URL 선택]은 구글 블로그스팟에서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별도의 도메인 주소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이때 도메인 주소는 추후 수정이 불가능하며, 다른 사용자와 중복 여부도 입력 즉시 바로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설정 가능한 블로그 주소가 세팅되었다면 하단의 [저장] 아이콘이 주황색으로 변할 것이다.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구글 블로그스팟 개설을 완료한 것이다. 개설 완료 후 보이는 화면은 새하얀 도화지 같은 것이다.






마치며


지금까지 구글 블로그란 무엇이며 블로그스팟 개설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구글 블로그 개설은 구글 계정만 있으면 바로 가능하니 고민하지 말고 지금 바로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해 주고 싶다.

이 글을 시작으로 앞으로 블로그스팟 초기 세팅, 글 쓰는 방법, 도메인 연결 방법 등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