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요금의 진실, 껐다켰다하면 절약된다고?
여름철만 되면 에어컨에 대한 요금 폭탄이 두려워 많은 소문이 떠돌기 시작한다. 어떤 사람은 더위만 잠깐 식히고 바로 에어컨을 꺼야 한다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에어컨을 하루 종일 켜놓는 것이 오히려 요금이 덜 나온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모두 명확한 근거를 기반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욱 혼란스럽고 에어컨을 틀고 싶지만 틀지 못하는 웃픈 상황이 발생한다.
오늘은 이러한 상황을 깔끔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에어컨 유형별로 요금 절약별 따로 있다
그렇다. 에어컨을 껐다 켰다를 반복하는 게 좋은지 아니면 계속 틀고 있는 게 좋은지는 에어컨 유형에 따라 결정된다. 이때 에어컨을 정속형과 인버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속형과 인버터 구분 및 차이점
과거 대다수의 에어컨이 정속형, 즉 같은 속도와 세기로 돌아가는 에어컨이므로 켰다 껐다를 반복해야지만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는 주장이 맞는 말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버터형 에어컨이 많이 출시되었는데, 이는 에어컨 스스로 자동 온도조절 기능이 있어 사용자가 별도로 껐다 켰다를 반복하지 않아도 되며, 계속 틀어놓는 게 요금 절약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에어컨 종류 정속형/인버터 확인방법
첫 번째 방법으로는 에어컨 외관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만약 외관에 Inverter라고 적혀있다면 인버터 에어컨이다. 보통 최신 에어컨일수록 인버터를 강조하기 위해 잘 보이는 곳에 표기해두니 쉽게 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생산연도 기준으로 추측하는 것이다. 2010년 들어서면서 거의 모든 신형 에어컨은 인버터로 생산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구별할 때 참고하면 좋다.
세 번째 방법으로는 모델명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포털사이트에 모델명을 검색하여 제품 상세페이지에 '인버터'라는 말이 있는지 확인해 보면 좋을 것이다. 만약 이 방법으로도 확인이 어렵다면 브랜드별 모델명 기분으로 간단하게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LG 모델명 2~3번째가 W 또는 Q로 되어있으면 인버터이고, C가 포함되어 있으면 정속형이다. 삼성 모델명에는 K가 포함되어 있으면 인버터이다.
마치며
지금까지 에어컨 요금 절약을 위해 에어컨 종류 구분 방법과 그에 해당하는 사용법까지 확인해 보았다. 이를 통해 더 이상 소문에 휘둘려 에어컨을 틀지 못하는 불상사는 없을 것이다.